'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1년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포함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과제의 11대 사업 중 부울경 메가시티와 관련된 핵심 사업인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과 관련하여, 해당 철도사업의 노선과 진행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지난 2021년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은 총 5개 과제, 44개 신규사업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① 운영 효율성 제고사업 (6개 사업)
②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사업 (7개 사업)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11개 사업)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사업 (15개 사업)
⑤ 산업발전 기반조성 사업 (5개 사업)
이 중,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에 반영된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국가 균형발전과 부울경 메가시티와 관련된 사업으로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11개 사업)
노선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충청권 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 | 복선전철(기존선) | 22.6 | 364 |
충청권 광역철도(3단계) | 강경∼계룡 | 복선전철(기존선) | 40.7 | 511 |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 동탄∼청주공항 | 단선전철 | 78.8 | 22,466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 반석∼조치원∼청주공항 | 복선전철 | 49.4 | 21,022 |
대구권 광역철도(2단계) | 김천∼구미 | 복선전철(기존선) | 22.9 | 458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 경산 하양역∼금호 | 복선전철 | 5.0 | 2,052 |
대구∼경북 광역철도 | 서대구∼의성 | 복선전철 | 61.3 | 20,444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 노포∼울산역 | 복선전철 | 50.0 | 10,631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 진영∼울산역 | 복선전철 | 51.4 | 19,354 |
광주∼나주 광역철도 | 상무역∼나주역 | 복선전철 | 28.1 | 15,235 |
용문∼홍천 광역철도 | 용문∼홍천 | 단선전철 | 34.1 | 8,537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노선 : KTX 울산역 ~ 양산 웅상 ~ 부산 노포역
- 소요시간 : 60분
- 연장 : 50.0 km
- 사업비 : 10,631억 원
⇒ 비수도권 광역철도 11개 사업 중 국토부 선도사업 5개 항목 선정 발표 (2021년 8월 17일)
⇒ 양산 도시철도('24 개통), 부산 도시철도 1호선·2호선, 계획 중인 부산 노포 정관선, 울산 도시철도 1호선과 연계하여 부산~경남(양산)~울산을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 예정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 노선 : KTX 울산역 ~ 양산 북정 ~ 김해 진영 (~ 창원 중앙)
- 소요시간 : 37분
- 연장 : 51.4 km
- 사업비 : 19,354억 원
- 사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입찰 시작 (2022년 5월 3일 ~ )
⇒ 22년 7월부터 본격적으로 1년간 용역 진행하여 기초자료 분석, 비용 및 수송수요, 편익 추정, 정책성 분석 검토 예정.
⇒ 경남, 부산, 울산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하나의 생활권 형성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 및 부울경 메가시티 조기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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