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물생활 추천물고기 3편은 바로 플래티(Platy)입니다.
수초와 같은 식물들과 잘 어울리는 다양하고도 아름다운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튼튼하고 번식도 쉬워서 초보자들뿐만 아니라 물생활 베테랑들에게도 꾸준하게 사랑을 받는 물고기입니다.
플래티
- 플래티는 송사리과 난태생 어종으로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담수 어종입니다.
- 기르기 쉽고 다른 물고기와의 합사도 원만하며, 가격도 저렴한 데다 색상도 다양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어종입니다.
- 플래티는 구피와 마찬가지로 난태생 어종이라 뱃속에서 알을 키워 새끼로 태어나는데, 새끼들을 낳는 족족 잡아먹는 특성 또한 구피랑 똑같습니다. 그래도 수초 등 은폐물이 많은 경우에는 새끼들이 자연적으로 일정 수량 살아남겠지만, 많은 번식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산란통(치어통)으로 암컷을 분리시켜주셔야 합니다.
- 또한 활동성이 좋고 점프력도 좋아서 너무 좁은 어항에 기르는 것은 좋지 않으며, 어항을 뛰어넘어가 멸치가 되어버리지는 않는지 잘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위를 너무 올리지 않거나 뚜껑을 설치하는 등 관리해 주세요)
플래티의 다양한 종류
플래티는 다양한 교배를 통해 새로운 색상과 패턴이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품종들을 꼽자면 '미키 마우스', '선버스트', '레드왁', '블루', '범블비', '그린 랜턴 플래티' 등이 있습니다.
플래티 먹이 사료, 성장 크기
플래티는 적당한 크기의 사료라면 특별히 가리지 않고 잘 먹습니다. (단, 너무 크거나 빨리 가라앉는 사료는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튼튼한 편으로 가정에서 기르기 쉬우며, 난태생이라 번식도 잘하는 편입니다.
플래티는 보통 5~7cm까지 자라며, 드워프 플래티와 같은 경우에는 보통 2.5cm까지 자랍니다.
플래티 수명
최적의 환경에서는 3~4년까지 살 수 있다고 하는데, 보통 가정에서 1~2년 정도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족관에서 사장님이 알아서 골라주시거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경우에는 선택할 수 없겠지만, 만약 물고기를 고를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는 눈이 깨끗하고 배가 빵빵하게 통통하며 활동적인 녀석이 튼튼하다고 합니다.
다른 어종과의 합사
플래티는 다른 어종과의 합사에 크게 무리가 없는 어종이며, 구피와 몰리의 먼 사촌으로써 이들과 함께 합사 하기 좋습니다. 실제로 많은 가정에서 구피와 함께 합사 하여 기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구피와 몰리, 그리고 플래티를 함께 기르고 있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