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그림을 그려주는 AI 화가 Midjourney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16년, 이세돌과 알파고 세기의 바둑 대결에 온 세상이 떠들썩했었습니다.
대중의 머릿속에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을 깊게 심어준 역사적인 이벤트였습니다.
이후 인공지능 산업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다양한 분야로 뻗어나갔고, 최근에는 인간들만의 영역이라고만 생각해왔던 창작 분야에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지 몇 가지 설정들만 정해주면 인공지능이 그럴듯한 소설을 지어내거나, 입력된 문장을 바탕으로 그림을 뚝딱 그려내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림을 그려주는 화가 AI는 이미 여러 종류가 공개되어 왔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도 사용하기 쉽고 퀄리티가 높은 Midjourney라는 인공지능 화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idjourney가 그린 그림
한 소녀가 중세풍의 도시 거리를 걸어가고 있는 아래 그림은 Midjourney를 통해서 그려졌습니다.
Midjourney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려냅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시죠.
"A silver-haired girl standing in a decaying churge, illuminated by sunlight through a gap in the crumbling ceiling" "무너져가는 천장의 틈을 통해 햇빛이 비치는 쇄락한 교회에 은발의 소녀가 서 있다."라고 문장을 입력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Midjourney는 하나의 그림만을 그려내지 않습니다. 유사한 느낌의 그림을 여러 개 동시에 생성해서 보여줌으로써 사용자가 정말로 원하는 이미지와 가까운 그림을 고를 수 있도록 합니다. 동일한 문장으로 만들어진 아래 두 번째 그림을 보시죠.
첫 번째 그림과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 느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의 사이즈도 조절 가능합니다.
앞의 그림들은 16:9 scale로 그려냈다면 아래와 같이 1:1 이미지로도 그려낼 수 있습니다.
Midjourney로 그려낸 다양한 그림들
영어로 문장을 작성해야 해서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다양한 그림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문장을 참고로 문장을 만들어내는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Midjourney 사용법
Midjourney 사이트(Midjourney.com)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파란 화면이 나오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Join the beta"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Beta 버전을 통해 무료로 일정 수량의 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Midjourney는 PC나 핸드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Discord를 사용하기 때문에, Discord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Discord부터 가입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이 Discord에서 Midjourney 초대를 수락하고 채널로 이동하면, 'newbies-숫자'로 되어 있는 방들이 보입니다.
아무 방이나 들어가서 채팅창에 /imagine을 누르면 Prompt: 명령이 활성화되고, 여기에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그림이 그려집니다.
이렇듯 사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한 번에 4개의 그림이 만들어지는데, 원하는 그림이 있는 경우 추가로 수정하거나 Upscale (큰 사이즈로 만들기) 할 수 있으며, 그림들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새로고침해서 다른 그림 세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림이 만들어지게 되면, 그림 아래에 위와 같은 버튼들이 생길 겁니다.
U1~U4는 1번부터 4번 이미지 중 원하는 것을 Upscale 하는 버튼입니다.
V1~V4는 1번부터 4번 이미지 중 원하는 것에 대한 Variation(약간씩 변화시키는 것)을 준 또 다른 4개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Beta 버전을 통해 무료로 여러장의 그림을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 경험해보고 즐겨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일정 숫자 이상의 그림을 만들어내고 나면, 무료 사용 가능 횟수가 초과되었다고 나오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계속 무료인지 알고 그림을 계속 그려대다가 한도초과에 걸렸네요.
혹시라도 계속해서 그림만들기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Subscribe 하여 계속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월 200장 그림 만들기는 월 10$고, 무제한 이용은 월 30$네요.
미니어처 사진작가 다나카 타츠야(Tatsuya Tanaka)
AI가 무제한으로 만들어내는 존재하지 않는 사람 얼굴 (this-person-does-not-exist.com)
요네즈 켄시(Kenshi Yonezu, 米津玄師) 5집 STRAY SHEEP, Lemon, Flamingo 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