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정보

말차는 녹차랑 뭐가 다를까요? (말차와 녹차의 차이점)

by 이글이글 2022. 5. 8.
반응형

말차 프라푸치노를 즐겨먹으면서도 매번 말차랑 녹차가 뭐가 다른 거지? 그냥 녹차맛인데?라고만 생각하며 살았는데, 오늘은 한번 말차와 녹차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말차(抹茶)란?

맛이나 색깔만 봐도 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말차는 녹차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말차랑 녹차는 똑같은 건가 보다 또는 이름만 조금 다른 정도인가 보다고 쉽게 생각해왔습니다.

 

'말차'에서 '말(抹)'은 분말이라는 뜻으로 가루라는 뜻입니다. 말차는 찻잎을 시루에서 말린 후 갈아서 만든 가루이며, 찻잎의 잎맥과 줄기를 제거한 후 고운체로 걸러내기 때문에 입자가 매우 고운 것이 특징입니다.

말차

반응형

자, 그럼 여기서 생각해볼 만한 것이 "시중에는 이미 녹차 가루라는 것이 있는데요? 그럼 녹차가루와 말차는 똑같은 것인가요?" 의미상으로 보면 똑같다고도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말차용 찻잎은 재배되는 데에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말차용으로 재배되는 찻잎은 일반적으로 녹차용으로 재배되는 찻잎과 달리 차광막을 친 그늘에서 재배됩니다. 이렇게 직사광선을 피해서 찻잎을 기르게 되면 옆록소가 더 풍부해져 선명한 녹색을 띠고, 부드럽고 연한 찻잎으로 길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녹차 잎을 갈아서 만든 녹차가루와는 달리 말차로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말차가루라고 하면 안됩니다)

 

말차(抹茶)의 효능

녹차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는 항산화 물질인 카테킨입니다. 녹차와 말차는 모두 찻잎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차이는 크게 없지만, 섭취방법으로 인한 영양소 차이가 발생합니다. 

 

녹차는 찻잎을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것이지만, 말차는 물에 탄 가루를 직접 마시는 방식이기 때문에 찻잎에 포함된 영양소까지 섭취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말차의 카테킨 섭취량이 녹차보다 조금 더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말차가 미용과 다이어트 측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여러 먹기 좋은 형태로 가공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만 녹차나 말차 모두 기본적으로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써, 카페인 관련된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