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닌슐라 쿠터 (Peninsula Cooter)는 반수생 거북으로 통칭 청거북이라고 불리는 종류입니다.
상대적으로 키우기가 쉽고 가격이 저렴하여 애완 거북으로 많이 길러지고 있습니다.
페닌슐라 쿠터의 원산지는 미국 프로리다 반도이며, 해당 지역의 하천이나 호수, 늪지 등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름의 페닌슐라는 반도라는 뜻의 Peninsula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페닌슐라 쿠터 (청거북) 키우기
1) 페닌슐라 쿠터 해츨링
애완동물 샵에서 판매하는 페닌슐라 쿠터(청거북)는 해츨링(Hatchling) 상태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츨링(Hatchling)이란 거북이나 파충류 등의 난생 동물이 알에서 막 깨어난 상태를 의미하는데, 쉽게 말해 '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드래곤의 어린 개체를 해츨링이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페닌슐라 쿠터의 해츨링은 무척 귀엽습니다.
매장에서 페닌슐라 쿠터의 해츨링을 보게 된다면 너무 귀엽고 깜찍해서 키우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방문했다면 키우게 해달라고 졸라대는 경험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페닌슐라 쿠터 성장
판매되고 있는 페닌슐라 쿠터 해츨링은 500원 동전보다 조금 더 큰 정도로 매우 작고 귀엽지만, 계속 이렇게 작은 상태로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산입니다.
페닌슐라 쿠터는 야생 성체의 경우 평균 45cm까지 성장하며, 어항에서 길러질 때도 30cm 정도까지 자라는 중대형종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페닌슐라를 기르다가 간혹 강이나 하천에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에 있어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생태계에도 교란을 줄 수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임의로 투기하거나 유기해서는 안되며,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거북이를 입양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3) 페닌슐라 쿠터 먹이
페닌슐라 쿠터는 초식을 기본으로 하는 잡식성 동물입니다.
물살이 약하고 수초가 풍부한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거북이 종으로써 수초를 주식으로 합니다.
그렇지만 해츨링 시절에는 육식이 비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페닌슐라 쿠터 사료로는 아래 그림과 같은 펠릿 형태의 일반적인 거북이 사료(관상 거북이 사료)를 주시면 됩니다.
통상 1회 급여 시 5분 이내에 다 먹을 수 있는 양으로 1일 3~5회 급여하시면 좋다고 하는데,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키우시면서 거북이들의 성향에 맞게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간식으로는 아래 그림과 같은 감마루스(건새우)를 단백질 공급원으로 주시면 좋습니다. 거북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입니다.
기본 사료 이외에도 페닌슐라 쿠터의 경우 다양한 먹이를 급여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페닌슐라 쿠터의 경우 수초를 즐겨먹는 거북이라서 상추를 주는 경우에도 매우 잘 먹습니다.
식물성 먹이 및 섬유질 공급을 위해 상추를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4) 수조 어항 청소와 환수
페닌슐라 쿠터와 같은 거북이들의 경우 정말 잘 먹고 잘 싸는 동물입니다.
먹고 남은 사료 찌꺼기들과 똥으로 수조가 금세 심각한 수준으로 더러워집니다.
따라서 거북이를 기르실 때 여과기는 필수이고, 자주 환수를 해주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배설물과 음식물 찌꺼기를 청소하고 물을 갈아주어야 건강하게 거북이를 기를 수 있습니다.
처음 거북이를 데려왔을 때에는 청소를 열심히 해주지만, 시간이 갈수록 귀찮아져서 청소를 게을리할 경우 물이 부패하여 집안에 심한 냄새가 나거나 거북이들의 상태가 나빠지게 되며, 결국 거북이 양육을 포기하게 되기도 합니다.
여과기를 설치했을 때 기준으로 최소한 못해도 보름에 한 번은 환수를 해주셔야 하며, 가능하면 주 1~2회 환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항 내의 배설물 등 이물질의 수준과 물의 색깔과 냄새 등으로 파악하여 주기적인 환수를 수행해주시고, 가능하면 자주 환수하여 깨끗한 어항 내 물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여과기를 설치하지 않고 기르시는 경우에는 3~4일에 한 번씩 환수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여과기를 꼭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환수 시에는 수돗물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수돗물 내에 염소가 존재하므로 하루나 이틀 전에 미리 받아둔 수돗물을 사용하거나 염소 제거제(수족관이나 인터넷 구매)를 사용한 물을 사용해야 거북이들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거북이들은 다른 수조 생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의 영향을 덜 받고 잘 적응하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적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잘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